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 글 보기 : 카테고리, 제목, 첨부파일, 이전, 다음
카테고리 보도자료
제목 한화S&C,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로 4차 산업혁명 선도한다
날짜 2018.01.15

한화S&C(대표이사 김경한)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을 내재화하며 새로운 회사 성장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화S&C는 중장기 전략 방향으로 미래 성장을 위한 전략사업 영역을 선정하고 관련 기반기술 확보에 매진해왔다. 특히 올해에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의 솔루션을 내재화하고 시범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 성과를 보이고 있다.

 

[기업형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구축]

 

한화S&C는 최근 기업형(B2B)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자사에 구축했다. 한화S&C 챗봇 서비스는 국내 최초로 스카이프(Skype) 메신저 기반으로 구축되어, 한화S&C 임직원은 기존에 사용하던 업무용 메신저 또는 스마트폰 앱에서 음성인식을 통해 빠르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

 

한화S&C 챗봇 서비스는 일상적 대화와 업무적 대화가 모두 가능한데, 기업 맞춤형 서비스인 만큼 일상적 대화보다 업무적 대화 기능이 특히 뛰어나다.

 

한화S&C 챗봇 서비스의 업무적 대화 주요 기능으로는 ▲직원 개인의 법인카드 결제내역 조회 ▲소속 부서의 잔여 예산 조회 지원부서 업무에 대한 담당자 연계 ▲근태 관련 전자결재 처리 ▲기본적인 사내 제도 안내 등이 있다. 이들 항목은 회사생활과 연관성이 높아 임직원의 문의사항이 많았던 부분으로, 임직원은 사내 소통이 원활해졌다는 분위기다.

 

    특히 지난 13일에는 한화S&C 기업형 챗봇 서비스에 대한 논문이 행정안전부가 개최한 대한민국 스마트워크 대상(大賞) 논문대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번 논문대회는 일하는 방식 혁신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우수 논문들을 모아 평가한 대회로, 한화S&C기업용 대화형 인공지능(AI) 구축을 통한 일하는 방식 혁신효과라는 주제의 논문으로 기술부문 최고 점수를 받았다


 

한화S&C PI팀 서성웅 과장이 대한민국 스마트워크 대상 논문대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모습.

 

 

한화S&C는 향후 기업형 챗봇 서비스 시장을 리딩할 목표를 가지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맞춤형 상품 안내, 고객 FAQ 응대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개인형 챗봇 서비스가 다수 상품화되어 있기는 하지만 아직 기업형 챗봇 서비스는 활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화S&C 관계자는 기업형 챗봇 서비스는 기업 비즈니스 활동에서 축적되는 빅데이터를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기업별 특화된 맞춤 서비스를 기획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 과정이 까다롭다고 전하며 한화S&C는 머신러닝 기반인 기업형 챗봇 서비스를 끊임 없이 학습시킴으로써 서비스 기능을 확대하는 데 매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기술로 장애 발생 감소]

 

또한 올해 한화S&C는 빅데이터 기반의 장애 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

 

IT 서비스의 안정적 제공을 위해서는 장애 관리 및 예방이 시스템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데, 기존에는 여러 원인에 의한 복합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장애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향후 장애 방지에 활용하는 것이 쉽지 않은 부분이 있었다. 또한 이들 복합 장애는 IT 서비스 정상화에 다소 시간이 소요되어 고객의 체감 서비스 및 품질 저하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었다.

 

올해 한화S&C가 구축한 빅데이터 기반의 장애 분석 시스템은 장애 발생에 대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데이터 누적 관리를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 장애 발생 시 보다 신속한 원익 파악 및 대응은 물론 예방을 가능하게 한다.

 

 한화S&C의 장애 분석 시스템 구축 효과는 바로 드러났다. 올해 한화S&C의 그룹사 IT 서비스 장애 발생 건수가 전년 대비 약 36.9%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IT 서비스 영향도가 높은 1등급 장애가 아예 발생하지 않았다.

 

한화S&C 관계자는 오는 2018년에는 빅데이터 기반의 장애 예측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라며 장애 예측 시스템은 복합 장애의 원인과 발생 개요에 대한 패턴화를 진행하고, 패턴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전에 장애를 예측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내년도 장애 예측 시스템이 구축 완료되면, IT 서비스 및 품질의 혁신적 개선은 물론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어 앞으로 한화S&C의 약진이 기대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