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한화S&C는 청렴하고 깨끗한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윤리규범

고객에 대한 자세

우리는 고객의 만족과 고객으로부터의 신뢰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습니다.

가. 고객 존중
  • 회사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고객이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 실현을 위해 노력합니다.
  • 회사는 고객에게 제품 및 서비스 등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과대 선전이나 허위 광고를 하지 않습니다.
나. 고객 보호
  • 회사는 고객의 이익과 안전,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고객에게 부당한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 회사는 소비자보호와 관련된 제반 법률을 존중하고 준수합니다.

경쟁업체와 협력업체에 대한 자세

우리는 자유경쟁원칙을 존중하며 공정하고 건전한 산업발전에 앞장섭니다. 또한 협력업체와 상호신뢰에 의한 공동의 발전을 추구합니다.

가. 경쟁업체와 공정한 경쟁
  • 회사는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른 공정하고 자유로운 시장경제 질서를 존중하고, 경쟁업체와 정당하게 경쟁합니다.
  • 회사는 공정거래질서를 존중하고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합니다.
나. 협력업체와 공정한 거래
  • 회사와 협력업체는 상호 신뢰와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공동의 발전을 추구합니다.
  • 회사는 상호 신뢰와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건전한 하도급거래질서 확립에 노력하고 불공정한 하도급거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 회사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어떠한 형태의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거나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습니다.
다. 상호 발전의 추구
  • 회사는 기술지원 및 경영지도 등을 통해 장기적으로 협력업체가 경쟁력을 갖추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혁신을 통해 창출되는 수익을 상호 공유합니다.
  • 회사는 깨끗한 거래풍토를 조성하고 공정한 거래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협력업체와 상호 노력합니다.

임직원에 대한 책임

우리는 회사의 전 구성원 개개인의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가. 인간존중
  • 회사는 사람에 대한 믿음과 진정한 애정을 가지고 임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을 독립된 인격으로 대합니다.
  • 회사는 임직원이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일을 통해 긍지와 보람을 성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 회사는 임직원이 정당한 방법으로 사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의 확립과 교육, 지도 등 필요한 조치를 강구합니다.
나. 공정한 대우
  • 회사는 임직원에 대하여 부당한 차별대우(혈연, 지연, 학연, 성별, 종교, 연령, 장애, 결혼여부 등)를 하지 않고 각자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공정한 기회를 부여합니다.
  • 회사는 임직원의 자질이나 능력과 업적 등에 대한 평가기준을 마련하여 공정하게 평가하고 보상합니다.
다. 근무환경 조성
  • 회사는 임직원의 건강과 안전한 업무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회사는 임직원 개개인의 자율과 창의를 존중하고 각자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공정하게 부여함으로써 인재육성과 자아실현을 지원합니다.
  • 회사는 임직원의 독립적 인격과 기본권을 존중하며 자유로운 제안과 건의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사회에 대한 책임

우리는 국가와 사회의 건전한 발전과 환경보전에 적극 기여합니다.

가. 국내외 법규의 준수
  • 회사는 국가 및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각종 법규를 준수할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제반 법규를 준수합니다.
나. 국가경제 및 사회발전에 기여
  • 회사는 생산성의 향상, 고용의 창출, 조세의 성실한 납부, 사회공헌 등을 통하여 국가경제와 사회발전에 기여합니다.
다. 환경보호
  • 회사는 자연을 보호하고 깨끗한 환경의 보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임직원 행동지침

목적

우리 회사는 ‘윤리헌장’과 ‘윤리강령’의 실천 및 ‘임직원 기본윤리’의 준수를 강화하기 위하여 ‘임직원 행동지침’을 제정하여 전 임직원의 올바른 가치판단의 기준과 행동의
원칙으로 삼습니다. 전 임직원은 회사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행동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야 합니다.

용어 정의

가. 금품
  • 현금, 유가증권 및 기타 경제적 이익 제공을 말합니다.
나. 향응
  • 식사, 음주, 오락, 스포츠 등의 접대를 말합니다.
다. 편의
  • 교통, 숙박, 관광안내 및 행사지원 등 금품 제공 또는 향응 접대 이외의 지원을 말합니다.

행동지침

가. 성실한 업무수행 및 품위유지
  • 임직원은 자신의 주어진 권한 내에서 의사결정과 업무수행을 하며 그로 인해 발생 가능한 위험에 대하여 예측 및 관리하고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책임의식을 가집니다.
  • 임직원은 회사와 이해가 상충되는 어떠한 행위나 관계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며 회사와 개인 또는 부서간의 이해가 상충될 경우에는 회사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 임직원은 모든 경영활동에 있어서 문서를 조작하거나 변조하지 않으며 회사 내 경영진에게 허위 보고를 하지 않습니다.
  • 임직원은 회사의 승인 없이 회사 외 타 직장에 종사하는 행위(겸직, 겸업, 부업 등)를 금지합니다.
  • 임직원은 사내에서 근무시간 중에는 정치활동을 하지 않고 회사의 조직, 인력 및 재산을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으며 각자의 정치견해나 정치관여가 회사의 입장으로
    오해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임직원은 유흥업소 등 사회 윤리적으로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장소에 출입하거나 불건전한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나.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수행
  • 임직원은 정당한 업무수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금전대차ㆍ청탁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임직원 상호 간 금전 거래는 경제적인 피해 및 조직원 간의 불신 발생으로 조직분위기 저해의 요인이 될 수 있음으로 금지합니다.
  • 임직원 상호 간 금품 또는 부적절한 선물 및 향응 수수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나, 사회 통념 상 인정되는 선물 및 경조금은 예외로 합니다.
    (예: 결혼, 생일, 송별 등 의미의 선물과 경조금을 주고자 할 경우에도 강요하거나 임의 할당하여서는 안 되며, 사회 통념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의 자발적 참여 시 가능합니다)
  • 상사에게 청탁의 의미가 있는 개인적인 선물을 금지합니다.
  • 임직원은 통상적으로 허용된 수준의 기념품 등을 제외한 금전이나 금품을 주거나 받은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임직원은 통상적으로 허용된 수준을 초과하는 접대나 편의를 제공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임직원은 업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해관계자에게 경조사를 알려서는 안됩니다.

※ ‘통상적으로 허용된 수준’이라 함은 상식 수준에서 이해될 수 있는 수준으로 수혜자가 부담을 가지지 않고 업무를 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임직원 세부실천지침 참조)

다. 건전하고 공정한 거래질서 준수
  • 임직원은 모든 거래에 대해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합니다.
  • 임직원은 어떠한 형태의 부당한 대가를 요구도 제공도 하지 않습니다.
  • 임직원은 자격을 구비한 협력업체에 대하여 공평한 기회를 보장하며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기준으로 합리적 절차에 따라 선정합니다.
  • 임직원은 협력업체에 대하여 가격을 부당하게 결정 또는 변경하는 행위나 부당한 방법을 동원하여 일방적으로 거래를 단절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라. 회사 자산 및 정보의 보호
  • 임직원은 회사의 물적 재산, 지적재산권, 영업비밀 등을 보호하여야 하며, 사적인 목적을 위해 사용하지 않습니다.
  • 임직원은 경비 집행 시 법인카드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경비처리 기준 등에 정한 기준에 맞게 사용하여야 합니다.
  • 임직원은 업무회의비 등 회사 경비를 사적인 용도로 사용하여서는 안됩니다.
  • 임직원은 회사의 비품과 시설 등을 회사업무와 직접 관련 없는 용도에 사용하여서는 안됩니다.
  • 임직원은 사적 이익 추구를 위해 회사에서 얻은 비공개 정보를 이용한 불공정한 거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 임직원은 회사의 이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외부에 유출하지 않습니다.
  • 임직원은 정보를 왜곡 및 훼손하거나 허위사실을 유포하여서는 안됩니다.
  • 고객정보는 고객의 사전 동의와 회사의 정상적인 절차를 밟지 않고 사외로 정보를 누설하지 않습니다.
마. 상호 신뢰하고 존중하는 조직문화 형성
  • 임직원은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는 육체적ㆍ언어적ㆍ시각적 언어나 행동을 포함하여 건전한 동료관계를 해치는 일체의 언어나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 임직원은 개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하며 타인에 대한 비방이나 음해 등을 하여서는 안됩니다.
바. 윤리규범을 실천하는 기업문화 정착
  • 임직원은 본인이나 타인의 행위가 윤리규범에 저촉된 사실을 알게 된 경우에는 상급자 또는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부정제보

한화S&C는 부정부패 없는 깨끗한 사회를 만들어 갑니다.
고객 여러분의 제보가 윤리경영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는 한화S&C의 노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희 임직원의 윤리규범에 저촉되는 행위에 대한 제보는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될 것이며, 제보자의 비밀은 철저히 유지됩니다.

감사 대상
  • 한화S&C 국내∙외 사업장 및 자회사
제보 유형
  • 임직원의 공금횡령 및 수뢰 사실
  • 임직원의 비윤리적 업무처리
  • 금품∙접대 요구나 제공 사실
  • 비상장 거래업체에 대한 부당 지분 참여
  • 임직원의 이중 취업 사례 등
제보 방법
  • 이 메 일 : ethics@hanwha.com
  • 전     화 : 02.6313.3114
  • 팩     스 : 02.6313.3956
  • 우     편 : (04551)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100 파인에비뉴 B동 14층 한화S&C 윤리경영담당자 앞